[Python 입문 강좌 -2/4] 맥북 파이썬 IDE 파이참(PyCharm) 설치하기

 

더보기

 


파이썬 통합 개발 환경

 

파이썬을 개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은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통합 개발 환경에 따른 코드 작성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에 의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각 통합 개발 환경에 따른 장단점은 존재합니다. 파이썬 입문 강좌에서는 파이참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이란 공통된 개발자 툴을 하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로 결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출처 : 링크)

 

출처 : https://www.kdnuggets.com/2018/12/most-popular-python-ide-editor.html

 


파이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코드별로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선택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코드 실행이 매우 간편합니다. 세 번째는 함수 관리를 매우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패키지를 간단히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Anaconda등 패키지 격리 환경을 네이티브로 지원합니다. 여섯 번째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파이참 설치

 

파이참 설치를 위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Professional 버전과 Community 버전이 있다.  우리는 Community 버전을 사용한다. 파이썬을 배우기 위해서 Community 버전으로 충분하다. 때문에 Community 버전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파이참 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한다.

 

 


아래처럼 dmg파일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됐다면 dmg파일을 실행해줍니다.

 


dmg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 처럼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PyCharm CE 아이콘을 드래그 드롭하여 Applications으로 이동해줍니다.

 

 


아이콘을 이동하면 PyCharm CE가 복사됩니다.  복사가 끝나면 PyCharm CE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됐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응용 프로그램에 PyCharm CE가 있다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된 것입니다.

 

 


PyCharm CE 설치가 끝났다면 바탕화면의 PyCharm CE를 추출해줍니다.

 

 


다운로드된 PyCharm을 실행해주면 아래 이미지처럼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좌측 상단 new Project를 눌러줍니다.

 


New Project 창이 나오면 가장 첫 번째로 Location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해줍니다. 만약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하지 않으면 pythonProject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파이썬 버전을 위해 New environment using을 Virualenv으로 변경해주고 Base interpreter에서 다운로드된 파이썬 버전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의 creat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파이참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되고 프로젝트 또한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상단에 재생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예시 파이썬 코드가 실행되며 아래 Hi, Pycharm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