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입문 강좌 - 1] Unity 란?

☞    문서의 내용은 가장 하단 참고문헌 및 사이트를 참고하여 필자가 보기 쉽도록 정리한 내용입니다.

☞    틀린 내용 및 저작권 관련 문의가 있는 경우 문의하시면 수정 및 삭제 조치하겠습니다.


 

 

유니티(Unity)는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저작 도구이다.

 

게임 엔진 : 게임 개발을 위해 여러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을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때문에 게임 엔진을 사용하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유니티는 윈도우, 맥OS, IOS, Android 등 27개의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제작 도구인 유니티 에디터는 윈도우와 맥OS를 지원한다.

 

 

유니티는 C#(객체 지향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크립트 작성은 유니티와 함께 설치되는 Visual Studio를 이용하며, 다른 편집기와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객체 지향 언어 :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독립된 객체(Object)라는 기본 단위로 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객체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이터의 묶음으로 봐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Class를 배울 때 서술한다.)


유니티의 장점

1. 쉬운 제작 및 교육환경

유니티는 WYSIWYG 방식의 툴로 직관적이다. 내부 에셋들의 위치를 바꾸거나 임포트 하는 것이 매우 쉽다. 여기서 에셋은 게임에 필요한 이미지, 스크립트, 게임 제작에 필요한 도구들을 포괄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때문에 많은 소규모/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게임과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의 다양한 개발자들이 많아 구글링을 이용하여 한글로 된 관련 자료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Unity에서 자체적으로 제작자의 수준별로 750시간이 넘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약자로 문서 및 문서 작성 방법을 GUI로 구현한 것을 말한다.

 


2. 낮은 요구사항

다른 게임 엔진에 비하여 비교적 가벼운 편이라 저사양 PC에서도 동작하며 간단한 게임 정도는 무리없이 개발할 수 있다.

 


3. Asset Store

게임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리소스, 스크립트, 플러그인 등을 무료 또는 유료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팔 수도 있다.  또한 유니티는 인디, 초보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여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다.

 


4. 다양한 서비스

유니티는 자체적으로 다양한 기능들의 기술자료를 쉽고 편리하게 한 번에 Manual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며 서버 호스팅, 음성 및 채팅, Unity Ads, 인앱 구매 등 많은 기능들을 개발자에게 쉽고 빠르게 제공해준다.

 


유니티의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 와일드 리프트


포켓몬 고


바람의 나라 : 연


라그나로크 오리진


어쌔신 크리드

 


참고문헌

 

 

유니티 (게임 엔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니티Unity개발자유니티 테크놀로지스안정화 버전2021.1.0[1]  / 2021년 3월 23일 (4개월 전)미리보기 버전2021.1.0b2 / 2021년 1월 13일 (6개월 전)(2021-01-13)[2] 프로그래밍 언어C++(런타임), C#(유니티 스크립

ko.wikipedia.org

 

유니티 -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