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내장 함수] abs() : 절대값 계산

 

 


1. abs() 함수 란?

 

파이썬에서 절대값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abs()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절대값은 어떤 숫자의 부호와 관계없이 항상 양수로 표현되는 값을 말합니다. abs()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 코드와 같습니다. 여기서 x는 숫자형 데이터입니다.

 

>>> abs(x)

 


2. abs() 함수 사용 예시

2.1 abs()를 통한 수학 문제 해결

 

abs() 함수는 수학 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아래 코드는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 할 때 abs() 함수를 통해 양수로 변환하는 예시를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 x1, y1 = 3, 4
>>> x2, y2 = 1, 2
>>> distance = abs(x1 - x2) + abs(y1 - y2)

 


2.2 abs()를 활용 데이터 분석 

 

abs() 함수는 데이터를 분석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abs()함수를 통해 편차를 구하는 예시를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코드에서 데이터 값과 평균과의 편차를 계산해서 deviations 리스트에 저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data = [1, 2, 3, 4, 5, 100]
>>> mean = sum(data) / len(data)
>>> deviations = [abs(x - mean) for x in data]

 


2.3 abs()를 활용한 금융 분석

 

abs() 함수는 금융 분야에서 주식의 변동성 등과 같은 금융 분석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abs()함수를 이용해 주식의 변동성 구하는 예시를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각 가격의 절대값을 구하고, volatility 리스트에 저장합니다. 

 

>>> price_changes = [100, -200, 300, -150, 50]
>>> volatility = [abs(change) for change in price_changes]

 


3. abs()함수와 유사한 다른 함수

3.1 math 모듈의 함수

 

math 모듈에는 abs 함수와 유사한 함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math.fabs() 함수는 부동소수점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합니다.

 

>>> import math

>>> x = -3.14
>>> result = math.fabs(x)

 


3.2 numpy 모듈의 함수

 

numpy 모듈에는 절대값 계산 함수가 있습니다. numpy.abs() 또는 numpy.absolute() 함수를 사용하여 배열의 요소별 절대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import numpy as np

>>> arr = np.array([-1, 2, -3, 4, -5])
>>> result = np.abs(ar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