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강좌 -5] 자료형(Data Type)의 종류

 

더보기

 


파이썬에서 주로 사용되는 자료형은 5개가 있습니다. 이는 숫자형(Numeric), 불리언(Boolean), 시퀀스(Sequence Type) 집합(Set), 딕셔너리(Dictionary)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각 자료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다음 강좌에서 부터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파이썬 자료형


숫자형(Numeric)

 

숫자형에는 정수(Integer), 실수(Float), 복소수(Complex)가 있습니다.  정수는 양수, 음수, 혹은 0이 될 수 있는 숫자입니다. 실수는 소수점이 있는 숫자이며, 복소수는 실수와 허수 요소를 가진 숫자입니다. 이러한 숫자형은 산술 연산, 다양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수학, 과학, 공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정수
x = 42
y = -10

#실수
x = 3.14
y = 1.0

#복소수
z = 3 + 4j

 


문자열(Str)

 

문자열은 단어, 문장 과 같은 일련의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문자열은 작음 따옴표(''), 큰 따옴표("")감싸져있으며, 따옴표 안의 문자들이 문자열로 정의됩니다. 문자열은 시퀀스 유형에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문자들이 일련의 순서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추후 문자열 강좌에서 시퀀스 유형에 포함되어 있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자열
name = "Alice"
message = "Hello, World!"

 


불리언(Boolean)

 

불리언(Boolean)은 True와 False의 두 가지 값을 갖는 자료형입니다. 불리언 값은 진실 혹은 거짓을 나타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서 조건을 판단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f문이나 while문에서 조건식으로 불리언 값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값의 비교 결과로도 불리언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불리언
is_happy = True
is_sad = False

#값 비교 (result에 True가 할당됩니다.)
x = 5
y = 10
result = x < y

 



리스트(List)

 

리스트는 다수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리스트에 포함된 데이터는 "요소(Element)"라고 부릅니다. 리스트에서 각 요소는 고유한 위치(Index)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위치를 통해 개별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는 대괄호([])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동일한 자료형의 요소를 가질 수도 있지만, 다른 자료형의 요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파이썬 리스트 이미지

 

fruits = ["apple", "banana", "cherry"]

first_fruit = fruits[0] # "apple"
second_fruit = fruits[1] # "banana"
third_fruit = fruits[2] # "cherry"

 


튜플(Tuple)

 

튜플은 리스트와 매우 유사하지만, 한 번 생성된 튜플의 요소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튜플은 불변의 데이터 구조를 지녀 안정성이 중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튜플은 괄호 (())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파이썬 튜플 이미지

 

fruits = ("apple", "banana", "cherry")

first_fruit = fruits[0] # "apple"
second_fruit = fruits[1] # "banana"
third_fruit = fruits[2] # "cherry"

 


딕셔너리(Dictionary)

 

딕셔너리는 키(key)-값(Value)가 쌍으로 구성됩니다. 키는 값을 식별하는 역할을 하며, 주어진 키를 이용하여 키에 해당하는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키 값은 유일해야 하므로 동일한 키 값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딕셔너리는 요소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딕셔너리는 중괄호({})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딕셔너리 이미지

 

#Key 'name', 'age', 'city'
#value 'John', 30, 'New York'
person = {'name': 'John', 'age': 30, 'city': 'New York'}

name = person['name'] # "John"
age = person['age'] # 30
city = person['city'] # "New York"

집합(Set)

 

집합은 중복된 값이 없는 유일한 값들의 모임입니다. 집합은 순서가 없는 데이터 구조이므로, 인덱스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대신, 집합에 특정 값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합은 다양한 연산을 지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할 수 있습니다. 집합은 중괄호 ({})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집합은 중복된 값을 포함할 수 없다.
fruits = {'apple', 'banana', 'cherry', 'apple'} # {'banana', 'cherry', 'apple'} 

print('apple' in fruits) # True
print('orange' in fruits) # False